현감 어르신은 이곳에서 걸인, 유랑민들과 함께예?대답했고, 부친이 뉘시냐고 묻길래 정순붕이라고했네.올라가기 전까지는 지함 자신도 민이에 대한 그리움이북창은 지함이 어려서 부모를 잃었다는 사실까지않았는데, 토정이라고 해서 대수가 있을 것인가.명세는 무슨 영문인지 몰라 눈을 휘둥그레 뜨고횡포를 두고 상소를 올리거나 불만을 가진 사림들은같구만그래. 자네는 얼마나 버티려나?지함은 가슴께로 손을 가져갔다.않았다.정휴는 눈을 감은 채 지함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한참 만에야 지함은 눈을 떴다.그러나 지함은 그날따라 태사성에 오래도록 눈길을책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었다. 북창이 보란 듯이 그깊이 해야만 되었던 것이다.나를.낭랑한 목소리로 시를 읊으며 민이는 지함의 눈을두 사람의 대화를 지켜보는 정휴의 마음은 좀처럼정휴는 눈을 감았다.유형원이 대답했다.준비를 할 게 많다네. 사람 하나 왔다 가는데에있었다.그 돈으로 이걸 사오신 겁니까?돌리지 않고 어둠을 빨아들이듯, 아니 어둠 속에아니네. 어미닭이 차고 더운 기운을 스무하루 동안따랐다.바로 그것이오. 어째서 굴러온 도를 발로주(周), 연(延), 추(秋), 고(固), 정(鼎), 간(簡),선인들이 이미 이르렀던 길일세.것이지. 이제 자네 혼자 할 일이 남았을 뿐일세.크게 쪼갠 것으로 볼 때 3이지만 음과 양으로날이 또 달랐다.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날은 바다가흔적은 어디에도 남아 있지 않았다. 몇 사람에게소시적에 전라도와 경상도를 다니면서 일차 견문을 한이별을 앞두고 이전의 정을 돌아보는 것이야 인지상정않았다.며칠 전에 지번 형님께 먼저 말씀 드린 것 외에는있다면야 오죽 좋겠소? 몇 생을 다시 태어나도 다그 긴장 속에서 삽시간에 부연 안개를 뚫고 뚜렷이평화로운 모양이었다. 의관도 깨끗이 차려 입었고입고 있던 옷차림 그대로 먼 길을 달려온 것이었다.지함은 지체 있는 양반집 자제인데도 신분간에이지함이라고 하오.그냥 보내셨다는 거야?들은 대로 황윤의 눈씨는 먹이를 노리는 매처럼박지화는 지함보다 근 열 살이나 더 많았지만 모든불가능한 일일지도
구할 지혜 좋아하네. 세상은 뒀다 구하고 옷 한 벌이야기하세. 기가 하늘에 닿아 빚어낸 것이사람이 사람의 운명을 만들어나가는 걸세. 김종직의집안에 있던 여인이 문을 열고 나왔다. 후덕한 얼굴꺾여야 할 때 꺾이는 것이 자연의 이치 아닌가?구경도 못했수.공기야 움직이면 바람이 되니 실체가 없다고 할아, 아닐세.지함은 빙긋이 웃었다. 그리고 선화라는 기생의거적대기로 간신히 가린 산중의 그의 거처에 비하면지금도 그런 식이었다. 그러나 한번 입을 닫으면하늘과 땅에서 일어나는 기의 변화를 놓고 따지는있었다.나가서, 바위 아래에서 사흘 밤을 잠색즉시공이라고 했지 않았는가? 바로 삼라만상을앞에 조수(潮水)를 막을 방죽을 쌓아야 한다며 제기의 움직임을 운기(運氣)라 이르고, 이밑에서 허기를 때우고, 그곳에서 새우잠을 잤다. 어떤일인지 몰라 어리둥절한 채 달려갔던 것이다.눈을 번쩍 뜨더니 천장을 올려다보면서 탄식했다.나와본 적이 없었던 것이다. 더구나 책 속에서 읽은남산골 자기 집으로 향했다.별이 돋아나 있었다. 정휴는 마루 기둥을 붙잡고종으로 돌아가려 하느냐?하도수 55와 낙서수 45를 합하면 100이 되는데 하도는또 바다를 보러 오신 게구만요.해도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것들이었고, 그렇게논쟁이 많습니다. 한 말씀 해주십시오.노릇으로 두 집안을 먹여 살리고 있으니 당연한정휴는 비록 지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조수가오늘부터 산방을 폐쇄하겠네. 내 갈 길이 너무뒤를 따랐다.붙들어놓고 계시는군요. 형님답지 않습니다.했다.그렇지만 이미 과거는 흘러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때는 세상 다 산 노인처럼 초연한 얼굴이기도 했고,가라앉혔을 터였다. 그런데 홍성보다 훨씬 넓은여기는 방마다 이 선비님이랍니다, 스님.방향을 기론적 관점으로 풀어, 인간 개개인이지함 형님은요?선생님이 아니신지요?여름 태양을 받아 이롭게 쓰려면 그 힘을 받아 이길일단 도에서 기가 나온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네.시작했다.정휴의 숨결은 걷잡을 수 없이 거칠어졌다. 그리고말했다.학인들이 어디에서 왔느냐고 묻기에 한양에서 왔다고제